컨텐츠 바로가기

복지뉴스

  1. HOME
  2. 소통과 알림
  3. 복지뉴스
일반게시판 상세페이지
제목 국민연금, 대체투자 개선 통해 수익률 높이는데 집중한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5.10
첨부파일 조회수 4574

국민연금, 대체투자 개선 통해 수익률 높이는데 집중한다!
- 2019년도 제4차 기금운용위원회 개최 (5.3) -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위원장: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이하 기금위)는 5월 3일(금) 2019년도 제4차 회의를 개최하여 「국민연금 대체투자 집행개선 방안」 등을 의결하고,「2020~2024년 중기자산배분(안) 수립 추진현황(안건 비공개)」 및 「국민연금의 한진칼 주식 보유목적 변경 검토」등을 보고받았다.

박능후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올 한해 국민연금을 둘러 싼 경제·사회적 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고 언급하면서, “이러한 여건 속에서 국민연금은 기금의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수익률 제고에 더욱 집중할 계획”임을 강조하였다.

* 국내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 출산율 저하를 반영한 장래인구 특별추계 결과 등
 

이러한 수익률 제고 방안 중 하나로, 기금위는 「국민연금 대체투자 집행개선 방안」을 심의·의결하였다.

* 대체투자: 주식·채권 등 전통 투자자산이 아닌 자산을 총칭 (사모·부동산·인프라 등)
 

그간 대체투자는 전통 자산(주식·채권)보다 수익·위험 특성이 우수하여 수익률 제고에 크게 기여해 온 자산임에도 불구하고, 운용여건 및 시장상황 등으로 인해 실제 집행이 투자 목표에 미달하고 있어 기금 전체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기금위는 ①대체투자 투자 결정과정 간소화, ② 헤지펀드* 투자 시 싱글펀드** 방식 도입, ③ 신규 대체투자 자산을 일정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투자하도록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 헤지펀드: 시장상황 변동의 위험을 회피(Hedge)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는 사모집합투자기구

** 싱글펀드 방식: 기금운용본부가 위탁사 선정, 포트폴리오 구축, 리스크 관리 등 주요 투자과정을 중간 단계의 재위임(재간접펀드)하지 않고 직접 수행(’16년 최초 투자 이후 투자역량 등을 감안해 재간접펀드 방식으로만 운용)
 

이번 개선방안을 통해 ▴대체투자 결정 소요시간 단축(최대 8주 → 4주), ▴헤지펀드 투자 시 위탁 수수료 절감, ▴신규 자산에 대한 적극적 투자 검토가 가능하게 되어, 기금 수익률을 더욱 높이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기금위는 지난 3차 위원회 때 일부 위원이 제안한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운영규정 개정(안)」도 논의하였으며, 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다음 위원회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하였다.

* 수탁자책임 전문위 운영규정 제3조(구성) : 수탁자책임에 관한 원칙 등 관련 규정 동의, 이행을 확약한 자를 전문위 위원으로 위촉하는 내용
 

또한 기금위는 향후 5년간 국민연금의 포트폴리오를 결정하는 중기자산배분안(2020년~2024년)에 대한 중간상황 보고를 받았으며, 최종 자산배분안은 다음 기금위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끝으로 지난 2차 위원회(‘19.2.1)에서 결정된 한진칼에 대한 경영참여 주주권 행사 결과와 후속조치 계획 등을 담은「국민연금의 한진칼 주식 보유목적 변경 검토」내용을 보고받았다.

기금위는 향후 ‘경영참여 목적의 주주권행사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뒤, 한진칼 주식 보유목적 변경 등을 다시 논의하기로 하였다.



출처 : 대한민국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3&CONT_SEQ=349328

다음글,이전글
이전글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가정양육, 시간제보육이 도와드립니다
다음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만들어 나간다!
[04400]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224-19,2층 (한남동,공영주차장)
TEL : 02-2074-9191, FAX : 02-797-9890

Copyright ⓒ Yongsan Welfare Foundation. All Right Reserved.

  • TODAY :1,383
  • TOTAL :4,631,920